도메인 네임서비스란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 자료 인용)

 

인터넷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에 연결된 전세계의 어떠한 컴퓨터와도 통신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해서 2가지의 주소를 사용합니다. 하나는 숫자로 표현된 주소이며, 다른 하나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입니다.

그러나, 실제 컴퓨터와의 통신은 2가지 종류의 주소중에서 숫자로 표현된 주소를 사용하여 통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문으로 표현된 도메인 이름을 실제 컴퓨터가 통신할 때 사용하는 숫자로 표현된 주소로 변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일반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에서 www.nic.or.kr 웹페이지를 검색하는 경우, 도메인이름으로 상대방 컴퓨터와 어떻게 통신을 하는지 보여줍니다.

  1. 일반사용자가 웹브라우저에서 www.nic.or.kr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웹브라우저는 제일먼저 도메인 네임서버에게 www.nic.or.kr의 IP주소를 질문하게 됩니다.
  2. 도메인 네임서버는 질문한 www.nic.or.kr의 IP주소를 자신의 데이터에서 찾아 해당 웹브라우저에게 응답을 합니다.
  3. 응답을 받은 웹브라우저는 IP주소를 이용하여 해당 웹사이트(www.nic.or.kr) 컴퓨터로 데이터를 주고받게 됩니다.

이와 같이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도메인)를 숫자로 표현된 주소(IP 주소)로 변환시켜 주는것을 도메인 네임서비스라고 하며,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상에서 자신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도메인 네임 서버(시스템)에 도메인 이름을 등록해야 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에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다른 사람이 사용하려 해도 IP주소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